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현장] ‘그들만의 잔치’된 육영수 숭모제, “세금이 웬 말?”

박사모,박해모 회원 대다수…주요인사 불참, 눈치보기?

2016.11.30(Wed) 19:18:57

예고된 전쟁이었다. ‘최순실 게이트’로 박근혜 대통령을 둘러싼 모든 사안이 화제가 되는 가운데 올해도 어김없이 육영수 여사의 탄생을 기리는 숭모제가 열렸다. 숭모제가 진행되기 이전부터 온라인에는 ‘이러한 시기에 국민의 세금으로 이러한 행사를 개최하는 게 말이 되느냐’는 비난의 댓글이 쏟아졌다. 지난 11월 29일 육영수 여사의 91회 숭모제가 열린다는 충청북도 옥천군의 ‘옥천관성회관’에 다녀왔다. 

 

지난 11월 29일 육영수 여사 숭모제가 열린 옥천관성회관 앞에서 진보단체 회원들과 보수단체 회원들이 충돌하고 있다. 사진=고성준 기자


숭모제가 시작되기 전이었지만 이미 회관 밖은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박해모(박 대통령을 사랑하는 해병대 모임)와 진보단체의 충돌로 한바탕 소란을 빚고 있었다. ‘박근혜는 하야하라’고 외치는 진보단체 회원들을 향해 빨간 조끼를 맞춰 입은 박사모와 군복에 선글라스를 착용한 박해모 회원들은 ‘저거 다 빨갱이’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자칫 큰 몸싸움으로 번질 수 있는 아슬아슬한 분위기 속에 욕설과 고성이 이어졌다. 

 

소리를 지르며 싸우는 사람들 틈에서 피켓으로 팽팽한 기싸움을 하는 두 남성이 눈에 들어왔다. ‘(박근혜는)대한민국과 보수의 기치를 걸래 만든 여자! 창피한 줄 알아야지 당신의 조상 제사 왜 국민 혈세로 충당하느냐?’는 피켓을 들고 있는 남성의 바로 옆엔 역시나 ‘강제하야 절대 반대’라는 피켓을 든 남성이 침묵을 지키고 있었다.

 

충돌 상황은 지속하였지만 행사는 예정대로 오전 11시 정각에 시작되었다. 육영수 여사의 약력 소개 뒤에 제례와 육 여사의 생전 모습을 담은 영상 감상, 그리고 헌화가 이어졌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분위기를 반영하듯 약 40여 분에 거쳐 진행된 이번 행사에 문화공연은 생략되었다.

 

‘최순실 게이트’의 영향으로 인해 이번 숭모제에는 문화행사가 생략되었다. 사진=고성준 기자

 

간소화된 식순만큼이나 참석자들도 다른 해에 비해 눈에 띄게 적어 좌석의 반 이상이 비어 있었다. 이번 숭모제에 참석한 사람은 대략 200여 명. 이들 중 대부분은 박사모와 박해모 회원이었고 나머지는 시민, 육영수 생가 복원위원회 관계자 정도가 전부였다. 박 대통령을 포함한 박근령, 박지만 씨는 물론 매년 참여하던 국회의원과 지역 기관 단체장들도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다만 행사장에는 남유진 구미시장,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가 보낸 화환이 눈에 띄었다. 현재 ‘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사업추진위원회’의 임원을 맡은 남 시장과 김 도지사는 박정희 전 대통령 일가의 관련된 행사에 대부분 주도적으로 참여해왔다. 특히 남 시장은 지난 2013년 11월 14일 ‘박정희 전 대통령 96회 탄신제’ 기념사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은 ‘반신반인(半神半人)’으로 표현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박사모의 한 임원은 “박근령 씨는 원래 꾸준히 오다가 작년이랑 올해는 안 왔다. 육영수 여사 가족분들도 이번엔 참석하지 않았다. 상황이 이런데 오겠나”라고 말했다. 자신을 청주 지역 학교의 전 교장이라고 밝힌 한 여성은 “(육영수 여사는) 야당 사람도 욕하지 않는 사람이다. 나는 박사모도 아니지만 육 여사에 대한 순수한 팬심으로 숭모제에 참여했다”며 “기관장들은 다들 눈치를 보느라 안 온 거다. 기회주의자들이다”라고 일갈했다. 

 

이번 행사에 박사모 봉사단으로 참여한 한 여성은 “박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고 나서부터 오지 않는다. 또 이렇게 난장판인데 올 수도 없다”며 “언론들이 만날 박 대통령을 두고 거짓말을 하고 있는데 기사 예쁘게 쓰라”고 말했다.

 

선글라스에 군복을 입은 박해모 회원들이 숭모제가 끝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비즈한국DB

 

행사가 마무리된 후에도 회관 앞에는 보수단체 회원과 진보단체 회원들 간의 고성과 작은 몸싸움이 계속되고 있었다. 그렇게 20여 분간의 대치가 끝나고 진보단체 회원들이 먼저 자리를 뜨면서 충돌은 마무리되었다. 이어진 박사모 회원들의 기념촬영에서 한 남성이 박정희 전 대통령이 만든 국민교육헌장을 낭독했고 이어 다른 남성의 주도로 회원들은 ‘10·26 사태’를 주제로 한 노래를 합창했다. 사진촬영이 끝나고 보수단체 회원들은 3대의 관광버스를 타고 회식을 위해 관성회관을 함께 떠났다.

 

한편 숭모제를 주최한 옥천군은 이번 행사에 7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을 샀다. 한 네티즌은 “옥천군은 국민의 세금으로 개인 탄신에 쓴다는 게 말이 되나? 숭모제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다른 네티즌은 “이 사람들은 대통령을 잘 모시는 거로 생각하는데 오히려 대통령과 나라를 망치고 있다. 무엇이 충신이고 간신인 줄 알아야 한다. 간신과 충신을 나눠볼 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옥천군 문화관광과의 한 관계자는 “20년 넘게 숭모제를 지원해 왔는데 작년에는 600만 원, 올해는 700만 원이 배정되었다”며 “지금 상황이 애매해지긴 했지만 영부인 중에서는 평가가 좋으신 편이고 군 차원에서는 육영수 여사 생가 복원 사업과 함께 역사 인물 마케팅 차원으로 진행해오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을 계기로 앞으로도 숭모제가 진행될 지에 대해 논의가 있겠지만 오랜 기간 이어져 온 행사이니만큼 쉽게 없어지진 않을 거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혜리 기자 ssssch333@bizhankook.com


[핫클릭]

· 박근혜 3차 담화 “경제 불확실성에 기름 끼얹은 격”
· [긴급] 박근혜 대통령 제3차 대국민 담화 전문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