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쿠팡이츠 배달 수수료 삭감 논란 '후발주자 전략' 끝났나

쿠팡이츠 담달 초 배달 라이더 수수료 정책 변경 예고…쿠팡 "기피지역 해소 위한 정책"

2021.02.17(Wed) 14:41:34

[비즈한국] 쿠팡의 음식배달 서비스 ‘쿠팡이츠’가 다음 달 변경을 예고한 배달 수수료 개편안과 관련해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쿠팡이츠 측은 실질적인 보상 체계를 마련했다는 입장이지만 배달 라이더들은 사실상 수익이 줄어들 것이라며 반발한다. 일각에서는 배달 플랫폼이 어느 정도 시장에 안착한 뒤 수익성 개선을 위해 수수료 정책을 일방적으로 세분화하며 변경하는 패턴이 반복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배달 라이더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은 2월 3일 쿠팡 본사 앞에서 쿠팡이츠의 일방적인 배달 수수료 삭감 정책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이달 초 쿠팡이츠는 3월부터 기본 배달비 범위를 2500원에서 1만 6000원으로 넓히고 거리·주문량·날씨 등에 따라 할증을 적용해 최대 1만 원까지 추가 지급한다고 공지했다. 쿠팡이츠 측은 “배달 파트너들이 원거리 배달을 기피해 고객이 음식을 제때 받지 못하고 상점은 판매 기회를 잃게 되는 사례가 많다 보니 거리 할증제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배달료가 개편되면 먼 거리 배달을 진행한 라이더가 최대 2만 6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게 사측의 주장이다. 

 

기존 쿠팡이츠 기본 배달비는 3100원이다. 쿠팡이츠는 ‘1번에 1건만 배달’이라는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유동적인 배달비 정책을 펼쳐왔다. 폭우·폭설과 같은 악천후와 배달 라이더 수급 부족의 상황 등에는 높은 프로모션도 붙는다. 이번 정책 변경으로 배달 라이더의 최저 수수료는 기존보다 건당 600원 줄어들게 된다. 배달 라이더들은 최고 수수료를 받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수익이 줄어들 것이라 보고 있다. 

 

쿠팡이츠 측은 배달 라이더의 원거리 기피 현상 때문에 배달 정책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쿠팡이츠 홍보팀 관계자는 “배달 구역 관련 이슈는 강남권이 가장 심하다. 멀거나 구석진 곳은 배달 기피 현상으로 주문이 취소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하다가 기피 구역 배달은 배달비를 높이는 형태로 정책을 변경하게 된 것. 강제 배차 방식이 아니므로 원치 않으면 수락을 거절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배달 라이더 노조 라이더유니온은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장거리 배달을 거절하는 것의 대책은 다른 배달회사처럼 배달구역에 제한을 두면 된다. 서울에서 경기도로 보내는 데 누가 가겠나. 강서구에서 시작해 사당까지 끌려가 과천까지 끌려갈까 봐 앱을 끄고 강서구로 다시 돌아왔다는 조합원의 증언도 있다. 예를 들어 서울을 동서남북으로 나누어, 최소한 경기도로 빠지거나, 강서에서 강동으로 보내지는 않는다는 신뢰를 줘야 장거리를 배달을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라이더유니온은 지난 9일 쿠팡 본사 앞에서 진행한 기자회견 이후 추가 대책을 논의 중이다.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다음 주 월요일쯤 쿠팡이츠 수수료 정책 변경에 관한 추가 대응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쿠팡이츠, 갑자기 수수료 정책 변경 나선 까닭

 

쿠팡이츠의 배달비 정책 변경의 배경은 지난달 20일 공정거래위원회와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요기요 운영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쿠팡이츠 운영사 ‘쿠팡’ 등 주요 배달대행서비스업체가 함께 발표한 자율시정안에 있다. 

 

이 자율시정안의 핵심은 ‘건당 기본 배달료 지정’이다. 그동안은 계약서에 기본배달료를 정하지 않고 ‘건당 수수료 단가 기준은 위탁자와 수탁자의 별도 합의 기준에 따른다’고 명시되어 있어 플랫폼 기업이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변경할 수 있었다. 합의 결과에 따라 업체들은 앞으로 배달기사와 계약 과정에 건당 기본배달료를 정하기로 했으며, 1분기 중 실제 계약서에 반영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해 8월 5.66%에 그치던 쿠팡이츠의 배달 업종 점유율(안드로이드 사용자 기준)은 가파르게 상승해 올해 1월 17.1%까지 올라왔다. 업계에서는 쿠팡의 상장이 쿠팡이츠에게도 실탄 확보의 기회가 될 것이라 보고 있다. 사진=모바일인덱스

 

업계에서는 후발주자인 쿠팡이츠가 빠른 속도로 배달 앱 1, 2위인 배달의민족, 요기요와의 격차를 줄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17일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8월 5.66%에 그치던 쿠팡이츠의 배달 업종 점유율(안드로이드 사용자 기준)은 가파르게 상승해 올해 1월 17.1%까지 올라왔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공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소비자와 배달 라이더를 끌어당기던 쿠팡이츠가 이젠 수익률 개선에 나선 걸로 볼 수 있다. ‘한 번에 한 집 배달’ 광고로 소비자에 눈도장을 찍었고 높은 배달료로 라이더도 모았으니 이젠 돈을 벌어야겠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최근 발표한 상장 이슈도 쿠팡이츠에게는 공격적인 확장의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배달비 정책 변경에 반발하는 라이더들, 다음주 단체행동 예고

 

쿠팡이츠에 시급한 과제는 라이더들과의 의견 조율이다. 라이더유니온은 쿠팡이츠의 배달 수수료 정책 변경을 ‘일방적인 삭감’이라 보고 있다. 라이더유니온은 이달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쿠팡이츠는 알 수 없는 평점시스템과 라이더가 수행한 업무이력이나 프로모션 내역도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 불통과 갑질의 기업이다. 쿠팡을 비롯한 플랫폼 기업들은 배달료를 비롯한 근무조건을 맘대로 바꾸어서 필요할 때는 라이더를 쓰고, 필요 없을 때는 라이더를 버리기 위해 기본배달료를 계속해서 내리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지난해 배달의민족도 유사한 논란을 겪었다. 수수료 정책 변경을 발표하자마자 입점 업체의 반발이 소비자 사이에도 퍼지며 비난이 거세졌다. 합병을 앞둔 시점인 만큼 여론에 예민했던 배달의민족 측은 빠르게 사과문을 내며 정책 변경 계획을 철회했다. 

 

수수료 정책 변경은 대체로 기존의 방식이 자리를 잡은 뒤 플랫폼 업체 측의 통보로 결정된다. 그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인 입점 업체 혹은 배달 라이더의 반발이 불가피하지만 이들은 조직이 되어 있지 않아 단체 행동이 어렵기 때문에 대응이 어렵다.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쿠팡이츠는 도보 라이더를 포함해 대략 20만 명 정도의 배달 라이더를 확보했다. 대규모 인력을 대기해놓고 던져보는 것이다. ‘2500원, 3000원에는 얼마나 배달을 할까?’ 실험한 데이터를 통해 노동력을 대기시키는 형태다. 문제는 배달 앱 시장 경쟁이 치열해 노동자에 불리한 정책 변경임에도 서로의 방식을 따라간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박정훈 위원장은 플랫폼 노동자가 노동법의 사각지대에 있기 때문에 근로조건이 들쑥날쑥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가장 쉬운 방법은 플랫폼 노동자들도 포괄적으로 노동법의 보호를 받게 하는 것이다. 최소한 근무조건을 바꾸려 한다면 동의를 얻는 절차를 두도록 해야 한다. 그럼에도 막을 순 없겠지만 최소한의 노동법에 준하는 규제들이 만들어져야 노조가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 이는 우리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이슈”라고 전했다. 

김보현 기자 kbh@bizhankook.com


[핫클릭]

· 배달의민족 '크리스마스 먹통 사태' 보상에 뒷말 여전한 까닭
· [비즈 업&다운] 글로벌 진출하는 '배민' vs 새 주인 찾는 '요기요'
· [현장] '도보배달' 직접 해봤다, 6건 배달로 번 돈이…
· 잡으면 단숨에 넘버2, '요기요' 매각가·인수자는?
· '일편단심 한 집 배달' 쿠팡이츠, 자영업자 불만 터져 나오는 까닭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