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바이든 당선, 한국 제약업계에 정말 호재일까

기대감 안고 제약·바이오 주가 상승세…업계 "의약품 수출과 개연성 크지 않을 듯"

2020.11.10(Tue) 16:31:34

[비즈한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당선 소식에 제약·바이오 업계를 둘러싼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전 국민 의료보험 시행을 골자로 하는 ‘오바마 케어’의 부활로 미국 내 의약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의약품 수입 확대 등이 공약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에 기회의 장이 펼쳐지리라는 전망이 나온다.

 

제약·바이오주의 주가도 상승세다. 한국거래소(KRX)에 따르면 주요 제약·바이오주 87개로 구성된 KRX헬스케어 지수는 9일 4632.36으로 전일 대비 49.53(1.08%) 올랐다. 코스피의약품지수도 18360.56으로 전날보다 55.69(0.30%) 뛰었다. 그러나 정작 업계에서는 미국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시장에 진출한 셀트리온 등 몇 곳을 제외하고는 국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며 기대 심리가 과도하다는 반론도 나온다.

 

#‘오바마 케어 확장판​’ 들고 나온 바이든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당선 소식에 제약·바이오 업계를 둘러싼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 5일 오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미국대선 개표 현황을 시청하는 모습. 사진=임준선 기자


미국 46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바이든의 의료 정책은 ‘모든 미국인이 누릴 수 있는 보편적 의료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바이든은 저소득층 의료지원 제도인 메디케이드에 퍼블릭 옵션이 추가된 ‘확장판 오바마 케어’를 통해 현재 약 91.5% 수준인 미국 보험 가입률을 97%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오바마 케어’​는 2014년 1월 오바마 대통령 시절 도입된 미국의 의료보험 시스템 개혁 법안(환자보호 및 부담적정보험법·Patient Protection and Affordable Care Act, ACA)​으로, 차상위 계층에 의료보험을 제공하고 나머지 모든 국민은 사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한 것이 핵심이다.

 

바이든은 ​여기에 더해 ​한국의 건강보험공단 같은 정부 주도 건강보험 기관을 설립하는 퍼블릭 옵션을 통해 민간의료보험 업체 간 경쟁을 강화해 자연스럽게 보험료와 의약품 가격을 낮추겠다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민간 주도 의료체계여서 주로 제약사의 결정에 의해 가격이 정해진다. 또 신약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설정될 수 없도록 ‘가격 상한선’을 두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바이든은 의약품 접근성 확대를 위해 의약품의 출시 가격과 제네릭(합성의약품 복제약)의 가격 인상을 제한하는 등 약가 규제를 강화하고 제네릭 처방을 늘린다고도 했다. 미국의 약값은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편이다. 2019년 발간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외국 약가 참조기준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신약 출시는 다른 국가에 비해 평균 17개월 빠르지만 약가 수준은 평균 약가보다 약 38% 높다.

 

바이든 행정부에 주어진 첫 과제도 ‘ACA 사수’가 될 전망이다.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연방대법원은 ACA 폐지안에 대한 구두변론을 10일 진행한다. 지난 6월 트럼프 정부가 ACA 폐지를 요청하는 소견서를 연방대법원에 제출한 데 따른 것이다. 만약 대법원이 ACA 폐지안이 위헌이라 판단하면 바이든 행정부로선 정책 방향 수정이 불가피하다. 현재 대법원의 구성은 보수 성향 6명, 진보 성향 3명이다.

 

뉴욕타임스는 “ACA에 위헌 결정이 나올 경우 민주당원들이 다시 입법 수정안을 제출하는 등 정치적 대응을 할 수는 있지만 공화당 의원들의 반대로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ACA가 무효화되면 미국에서 무보험자가 70% 이상 증가하는 만큼 위헌 판결이 내려질 경우 미국 의료시스템에 큰 혼란이 야기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진출한 국내 제약사만 혜택 볼 듯…벤처 기술 수출은 늘어날 가능성

 

국내 제약업계에서는 미국이 의약품 수입을 늘린다 해도 우리나라 제네릭을 무작정 가져다 쓰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바이든 행정부의 의료 정책을 두고 국내 증권사들은 일제히 기대감을 표시한다. 미국 의료보험 가입자가 늘면 병원을 찾는 환자가 증가하고, 결국 의약품 수요가 많아져 한국 제약사의 의약품 수출도 덩달아 늘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바이든은 낮은 가격으로 책정된 다른 나라 의약품을 수입해 자국 의약품과 경쟁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정작 제약업계에서는 자조적인 목소리도 있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공공의료체계가 확충된 영국에서는 보험 재정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의 의약품을 사용하자는 게 표준이다. 그러나 미국은 질도 좋고 가격도 높은 최상의 의약품을 공급하자는 인식이 깔려 있다”며 “아무리 의약품 수입을 늘린다 해도 미국에서 우리나라 제네릭을 무작정 가져다 쓰지는 않을 것이다. 유럽 약과 한국 약이 있다고 가정할 때 미국이 어떤 걸 선호하겠나”고 반문했다.

 

수출 업무를 담당하는 제약사 관계자는 “오바마 케어 부활과 국내 제약사 의약품 수출 증가는 별개가 아닐까 싶다”며 “개발도상국이나 의료 분야 후진국의 경우 수입의약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다만 미국이 그럴지는 의문이다. 미국에 의약품 제조사가 무척 많다. 국가의 논리로 봤을 때 자국 산업 육성을 택하지 무작정 수입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의견을 표했다.

 

바이든이 제네릭 의약품 처방을 늘리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서는 국내에서 ‘퍼스트 제네릭’을 내놓으면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나온다. 퍼스트 제네릭은 오리지널 의약품 특허 도전에 최초로 성공한 약을 말하는데, 미국 시장에서는 6개월간 독점 판매 기간이 보장돼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앞서의 관계자는 “퍼스트 제네릭은 일반적인 제네릭보다 약가를 높이 책정해준다. 미국 시장을 선점해 현지 병원에서 신뢰만 얻는다면 국내 기업에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미국에 이미 진출해 경쟁력을 갖춘 국내 제약사 혹은 미국 FDA(식품의약국)에서 요구하는 시설 조건 등을 갖출 수 있는 대형 제약사만 호재를 누릴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앞서의 제약사 관계자는 “국내 제약사 의약품과 제조시설이 FDA에 인정받을 수 있느냐가 문제다. 물론 규모가 크고 자본력을 갖춘 대형 제약사에는 문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에 이미 진출해 경쟁력을 갖춘 국내 제약사 혹은 미국 FDA(식품의약국)에서 요구하는 시설 조건 등을 갖출 수 있는 대형 제약사만 호재를 누릴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인천시 연수구(송도)에 위치한 셀트리온 본사 조형물. 사진=이종현 기자


키움증권 리서치센터는 지난 3월 발간한 ‘미국 대선과 헬스케어’ 보고서에서 “바이오시밀러(특허 만료된 바이오의약품의 복제약)는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가격이 낮아 시밀러 활성화를 통한 처방의약품 가격 낮추기 정책에 주로 활용된다. 미국 바이오시밀러 출시 품목 증가로 미국 의사들이 시밀러에 대한 이해와 수용도도 증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셀트리온은 제네릭·개량신약·스페셜티(항암제, 주사제) 등을 중심으로 현재 5개 제품에서 46개로 확대하는 등 미국 진출 계획을 하고 있다”며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다만 대형 제약사가 아니더라도 기술 수출을 염두에 둔 국내사들은 혜택을 볼 수도 있다. 키움증권은 보고서에서 “바이든은 강력한 약가인하보다 물가상승률 수준으로 약가 인상을 제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미국 제약사로 하여금 수익성 유지를 가능하게 해 연구개발(R&D) 투자 여력이 존재한다. 해외 제약·바이오 업체와 국내 신약 개발사들의 기술 수출에 우호적”이라고 했다. 앞서의 제약업계 관계자는 “다국적 제약사 입장에서는 덩치를 키우는 게 중요하다. 결국 다양한 파이프라인(후보물질)을 확보하려 할 텐데, 이 점이 기술력 있는 국내 작은 벤처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환자 입장에서는 바이든의 정책 중 신약 가격 상한선 설정 등 신약 가격 감독과 규제 정책의 혜택을 볼 수도 있다. 다국적 제약사가 개발한 신약이 국내에 들어올 때 좀 더 저렴하게 약값이 책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제약사가 신약을 개발하면 불리하지 않냐는 질문에 제약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획기적인 약이 나와야 하는데 지금으로선 ​그럴 가능성이 ​아주 높진 않다”고 말했다. 제약사 관계자는 “(의료 질을 높이겠다는 바이든 정책에 따라) 국제적으로 의약품 공동연구 개발이 늘어날 수 있을 듯하다”고 밝혔다.​

김명선 기자 line23@bizhankook.com


[핫클릭]

· CJ대한통운 소유 '호원빌라' 서초구청 압류 해프닝
· 미래에셋자산운용, 고객 펀드 의결권 '임의 행사' 해프닝 전말
· [부동산 인사이트] 서울보다 '핫'해진 부산 부동산 시장
· 교촌에프앤비, 희망공모가 산정 비교에 프랜차이즈 업체 빠진 이유
· 코로나 신약커녕 '임상' 소리에도 폭등 '제약주 주의보'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