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큰손' 국민연금 주총 의결권 행사에 떨고 있는 기업들 어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으로 지배구조 개선에 이사해임 요구까지…주요 상장사 초긴장 모드

2020.03.13(Fri) 11:06:01

[비즈한국] 상장사들의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이 열리면서 ‘큰손’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연금은 2018년 7월 기업 의사 결정에 참여하는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면서 의결권 생사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배구조 개선 요구와 배당 등 주주환원 대책에 대한 개선을 요구할 수 있다. 국민연금은 기업 가치 훼손의 경우 이사 해임이나 사외이사 선임 제안까지 나설 수 있다. 

 

서울 신천동 국민연금공단. 사진=박은숙 기자

 

국민연금은 이달 7일 기업 56곳에 대한 주식 보유 목적을 ‘단순 투자’에서 배당이나 지배구조 개선에 관여할 수 있는 ‘일반 투자’로 변경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대한항공 등 주요 대기업들이 대거 포함됐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KT와 포스코, KT&G,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등 9개사의 경우 최대주주가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이 2대주주로 있는 기업은 170여 곳에 달한다. 

 

국민연금의 입장에 따라 상장사들이 ’일희일비‘하는 상황이 됐다. 이달 주총과 관련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해 관심이 집중되는 기업들은 어디일까. 

 

먼저 효성은 오는 20일 열리는 주총에서 조현준 회장과 동생 조현상 사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 등을 상정한다. 국민연금은 주총에서 관련 안건에 반대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효성이 최근 2년 연속 기업 지배구조 하위 등급인 ‘C’를 받았고 조 회장은 200억 원대 횡령·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9월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으나 불구속 상태에서 2심 재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국인연금의 의결권 행사에도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부결시키지는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현준 회장 등 효성 특수관계인 지분이 54.72%에 달해 과반을 넘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은 오는 27일 한진그룹의 지주회사인 한진칼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기로 하면서 경영권 분쟁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조원태 한진 회장과 누나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진영(사모펀드 KCGI·반도건설과 연합)간 대립에서 한진칼 지분 2.9%를 보유한 국민연금은 사실상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국민연금은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한진칼 주총 안건에 대한 논의를 거쳐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수탁위는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설립된 국민연금 기금운용 전문위원회 산하 위원회다. 

 

오는 27일 열리는 롯데칠성음료 주주총회에선 하청업체 근로자들에 대한 논란과 관련한 국민연금의 입장 여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민연금은 롯데칠성음료 지분 9.16%를 보유 중이다.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은 지난 5일 “롯데칠성의 하청 노동자 무분별한 해고와 관련해 국민연금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기업 주식 매각을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국민연금에 공식입장을 전달했다. 

 

김 의원은 “원청업체인 롯데칠성은 노동조합 활동을 문제 삼아 하청노동자들을 해고하는 하청기업의 행태를 방치했고 하청기업과 계약을 해지하는 쪽으로 대응했다”고 질타했다. 

 

KT는 오는 30일 열리는 주총에서 ‘구현모 호’ 체제를 완성할 예정이다. 주총 안건이 통과되면 KT는 구현모 사장 등이 사내이사로 선임돼 기존 사내이사 전원을 교체하고 사외이사 8명 중 4명을 교체하게 된다. 

 

그런데 구 사장은 현재 황창규 회장과 함께 정치자금법위반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수사와 재판 결과에 따라 중도 하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KT 이사회는 구 사장의 중대 범죄 사실이 인정되면 사임하는 조건으로 후보에 선임했다는 입장이다. 

 

KT 지분 13%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이번 주총에서 어떤 입장을 취할지 관심을 모으는 이유다. 

 

KT 새노조는 국민연금에 구 사장 선임과 관련해 조사를 요청한 상태다. 또한 KT 새노조는 구 사장의 차기 CEO 선임에 대해 국민연금이 반대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분식회계 혐의 논란에 서 있는 KT&G 주총에서도 최대주주(11.01%)인​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4일 금융감독원은 KT&G가 2011년 이명박 정부 시절 인수한 인도네시아 담배회사 트리삭티와 관련해 고의로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했다고 결론 내렸다. 금감원은 KT&G에 대해 검찰 통보와 임원 해임 건의 등 중징계 조치를 통지한 상태다. 최종 제재수위는 향후 금융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확정된다.

 

KT&G는 공시를 통해 “향후에 있을 감리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에서 회계기준 적절성에 대해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SKC코오롱PI 의미심장한 정관 개정, 벌써 바이아웃 노리나
· 주총 앞둔 건설·제약사들이 변호사·세무사 선임한 까닭
· 'BTS 해체하면 연 8% 상환' IPO 앞둔 '빅히트' 우선주 조건 다시 보니
· KT 구현모 체제 출범 전부터 'CEO 리스크' 직면한 속사정
· CEO 교체 앞둔 신한·우리·기업, 각 사 전망은?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