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KT 구현모 체제 출범 전부터 'CEO 리스크' 직면한 속사정

구 후보, 정치자금법 등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검찰 늑장수사로 불확실성 더 커져

2020.01.20(Mon) 17:44:15

[비즈한국] 구현모 최고경영자(CEO) 후보에 대한 검찰발 리스크로 인해 KT가 경영 불확실성에 직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KT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27일 구현모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장)을 차기 CEO 후보로 결의했다. 예정대로라면 구현모 후보는 오는 3월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CEO로 공식 취임해 KT를 이끌게 된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KT 본사. 사진=연합뉴스


앞서 이사회는 CEO 임기 중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한 중대 과실과 부정행위가 사실로 밝혀지면 사임한다는 내용을 담은 경영계약을 제안했고, 구현모 후보는 이를 수용했다. 구 후보는 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CEO 최종 후보에 선출됐다는 점에서 경영 불확실성이 가시지 않고 있다. 이사회는 법의 판단이 끝나지 않자 구현모 후보에 대해 경영계약 수용을 내걸고 사실상 ‘조건부 CEO’로 선임한 셈이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1월 황창규 회장과 전‧현직 임원 7명, KT법인을 정치자금법위반 혐의와 업무상횡령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구현모 후보도 이 가운데 포함돼 있다. 

 

경찰에 따르면 KT는 ‘상품권 깡’으로 마련한 현금을 전·현직 임원들을 통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국회의원 90여 명 후원회에 4억 3000만여 원을 불법 후원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후원 대상은 KT가 주요주주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관련 입법과 예산을 담당한 국회 정무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집중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정치자금법상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또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한 돈으로 정치자금을 제공하는 행위도 금지되어 있다. 경찰은 KT가 법망을 피해 자금 출처를 감추고자 전·현직 임원 명의로 후원했고 황창규 회장 지시로 조직적이고 일사불란하게 움직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구현모 KT CEO 후보. 사진=KT

송치된 지 만 1년을 경과한 현재 검찰은 아직 수사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KT의 경영 불확실성을 배가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구현모 후보가 CEO로 선임된 이후 검찰의 기소가 이루어지고 재판을 받고 유죄가 확정되면 경영계약에 따라 KT는 CEO 중도하차 사태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KT 새노조는 지난 17일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에 진정서를 제출해 구현모 후보에 대한 수사를 신속히 마무리해줄 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오주헌 KT 새노조 위원장은 “피의자 신분의 구현모 후보로 인해 정식 출범도 하기 전부터 KT는 CEO 리스크를 짊어지는 초유의 사태가 연출되고 있다”며 “검찰의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 수사가 늦어질수록 피해는 KT를 넘어 전 국민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KT 측은 “구현모 CEO 후보 혐의와 관련해 어떠한 것도 확정된 게 없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바람 잘 날 없는 KT스포츠, 어떤 회사길래
· '버티는 황창규' KT 내부에서 포스코를 부러워하는 까닭
· '국정농단 연루' 이동수 전 KT 전무 새 직장도 KT와 '연결'?
· [현장] 황창규 회장 경찰 소환, KT민주화연대 "구속하라" 시위
· 경찰과 맞서는 '황의 법칙' 황창규 KT 회장의 거취는?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